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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페이징 기법

  • 모든 페이지 프레임이 사용되고 있을 때 새로운 적재되어야 할 페이지를 위해 적절한 교체 대상을 결정
    • 모든 페이지 프레임( 메모리 공간 )이 꽉 찬 상태에서 새로운 페이지가 필요하게 되면,
    • 운영체제는 기존 페이지 중 하나를 교체 대상으로 선택하여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한 뒤,
    • 새롭게 필요한 페이지를 메모리에 적재

2. 교체 대상 선택

  • 최적화의 원칙
    •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 대상으로 선택
    • 이론적으로 최적이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어 실현 불가능
  • 선택을 위한 기본 정책
    • 대체로 좋은 결론은 내리면서 선택을 위한 시간 및 공간 오버헤드가 적은 방법
  • 교체 제외 페이지
    • 페이징을 위한 커널 코드 영역
    • 보조기억장치 드라이버 영역
    • 시간을 맞춰 동작해야 하는 코드 영역
    • 입출력장치를 위한 데이터 버퍼 영역 등

3.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
  • FIFO 페이지 교체
  • LRU 페이지 교체
  • LFU 페이지 교체
  • 2차 기회 페이지 교체

4. FIFO 페이지 교체

  • FIFO( First-In First-Out )
    • 메모리 내에 가장 오래 있었던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
  • 구현 : FIFO 큐 이용
  • 단점
    • 가장 많이 쓰이는 페이지를 교체시킬 가능성 있음
      • FIFO가 단순히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제거하기 때문에, 중요한 페이지가 미리 제거되어 재사용 시 다시 적재되는 문제 발생
    • Belady의 이상현상
      • 프로세스에 더 많은 수의 페이지 프레임을 할당하면 오히려 페이지 부재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현상

5. LRU 페이지 교체

  • LRU( Least Recently Used )
    • 메모리 내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
  • 국부성( locality ) 휴리스틱에 기반
    • 최근의 상황이 가까운 미래에 대한 좋은 척도
    • 시간 국부성, 공간 국부성
  • 구현 : 참조시각 또는 리스트 이용
    • 참조시각을 이용한 구현
      • 각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그때의 시각을 테이블에 기록
      • 교체가 필요한 경우 참조시각이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
    • 리스트를 이용한 구현
      • 각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리스트의 선두로 옮김
      • 교체가 필요한 경우 리스트의 끝에 있는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
  • 장점
    • Belady의 이상현상 발생하지 않음
    • 많은 경우 최적화 원칙에 근사한 선택 가능
  • 단점
    • 국부성이 맞지 않는 상황도 존재
    • 막대한 오버헤드

6. LFU 페이지 교체

  • LFU( Least Frequently Used )
  • 메모리 내에서 참조된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
  • 구현 : 참조횟수 이용
  • 단점
    • 가장 최근에 메모리로 옮겨진 페이지가 교체될 가능성 높음
    • 초기에 매우 많이 사용된 후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페이지는 교체 가능성 낮음
    • 막대한 오버헤드

7. 2차 기회 페이지 교체

  • 참조 비트가 0이면서 메모리 내에 가장 오래 있었던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
  • 구현 : FIFO 큐와 참조 비트 이용
    • 각 페이지가 메모리에 적재될 때는 참조 비트 0
    • 적재된 상태에서 추가로 참조되면 참조 비트 1
    • 참조할 페이지가 메모리에 없는 경우
      • 빈 페이지 프레임이 있으면
        • 페이지 적재, 큐에 추가, 참조 비트는 0으로 설정
      • 빈 페이지 프레임이 없으면
        • 1) 큐의 선두 항목을 꺼내 참조 비트 조사
        • 2) 1이면 0으로 바꾸고 큐의 뒤에 추가 후 1)단계로 이동
          • 비트가 1이라면 한번 더 기회를 준다.
        • 3) 0이면 교체 대상으로 선택하여 교체
    • 참조할 페이지가 메모리에 있는 경우
      • 큐 위치 변화 없이 참조 비트만 1로 설정
    • 변형된 원형 큐를 이용한 구현( 클럭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)
      • 포인터는 마지막에 추가된 페이지의 다음 위치를 가리킴
        • 빈 페이지 프레임이 있는 경우 : 빈칸
        • 페이지 프레임이 꽉 찬 경우 : 큐의 선두

8. 프로세스별 페이지 집합

  • 프로세스마다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 프레임의 개수만큼 메모리에 유지되는 페이지 집합
  • 집합의 크기가 작을수록 시스템 처리량 증대
    • 각 프로세스별 페이지 부재는 자주 발생하여 성능 저하
  • 집합의 크기가 클수록 프로세스별 페이지 부재는 감소
    • 메모리에 적재될 수 있는 프로세스 수는 줄어듦
  • 각 프로세스가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 프레임 개수 관리
    • 워킹 셋 알고리즘, PFF 알고리즘

9. 워킹 셋 알고리즘

  • 워킹 셋( working set ) 모델
    • 페이지 부재비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Denning이 제안한 모델
    • 프로세스의 워킹셋 𝑊(𝑡,𝛿)
      • 시각 𝑡에 𝑡를 포함한 직전 𝛿시간 동안 참조한 페이지의 집합
      • 예시
        • 시각 2~4 동안 참조한 페이지: C, A, C
        • → 𝑊(4,3) = {A, C}
      • 프로세스가 수행됨에 따라 그 프로세스의 워킹 셋은 변할 수 있으며 워킹 셋의 크기도 달라질 수 있음
  • 웨킹 셋 알고리즘
    • 워킹 셋 알고리즘의 원칙
      • 프로세스의 워킹 셋을 메모리에 유지시키는 것
    • 워킹 셋을 메모리에 유지하지 않으면 쓰래싱 유발 가능
      • 쓰래싱( thrashing )
        • 페이지 부재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생하여 프로세스 처리보다 페이지 교체처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시스템의 처리량이 급감하는 현상
    • 프로세스마다 워킹 셋 크기에 맞게 페이지 프레임 개수 조절
    • 충분한 여분의 페이지 프레임이 존재
      • 실행 프로세스 수 늘림
    •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의 워킹 셋 크기의 합이 총 페이지 프레임 수를 넘어섬
      •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를 일시 중지
  • 문제점
    •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정확하지 않음
    • 워킹 셋트를 정확히 알아내고 계속 업데이트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
    • 워킹 셋트 윈도 크기 δ의 최적값을 알기 어려우며, 이 역시 변화할 수 있음

10. PFF 알고리즘

  • 페이지 부재 빈도( PFF )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별 페이지 집합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기법
  • PFF( Page Fault Frequency )
    • 얼마나 자주 페이지 교체가 발생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
    •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면, 직전 페이지 부재 이후로 경과된 시간의 역수
  • PFF의 상한과 하한을 정해 둠
  • PFF가 상한보다 높으면
    • 페이지 프레임 개수를 1 증가
  • PFF가 하한보다 낮으면
    • 그 사이에 참조되지 않았던 페이지를 모두 제거
  • 장점
    • 프로세스별 페이지 집합이 워킹 셋 알고리즘처럼 자주 바뀌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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