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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프로세스 스케줄링
- 스케줄링
- 여러 가지 작업의 처리순서를 결정하는 것
- ex ) 프로세스 스케줄링, 디스크 스케줄링 등
- 프로세스 스케줄링
- 주어진 프로세스가 여러 개인 경우, 프로세스 처리순서를 결정하는 것
2. 스케줄링 단계
-
- 시스템에 들어오는 작업들 대상으로 상위 단계 스케줄링 →
-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함
-
- 활성화된 작업들 내에서 하위단계 스케줄링 →
- 준비 큐에 있는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사용가능한 CPU를 할당( 디스패치 )하는 역할
- 수행 주체 : 디스패처( dispatcher )
-
- 작업이 너무 많을 때는 중간단계 스케줄링 실행
- 중간단계 스케줄링은 일시 중지된 작업과 활성화된 작업들 사이에서 시스템에 대한 단기적인 부하를 조절
3. 스케줄링의 목표
- 기본 목표
- 공정성 : 모든 프로세스가 적정 수준에서 CPU 작업을 할 수 있게 함
- 균형 : 시스템 자원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게 함
- 운영체제의 유형에 따른 스케줄링의 목표
- 일괄처리 운영체제
- 처리량의 극대화
- 처리량이란 주어진 시간에 처리하는 프로세스의 수
- 반환시간의 최소화
- 반환시간이란 프로세스 생성 시점부터 종료 시점까지의 소요시간
- CPU 활용의 극대화
- 처리량의 극대화
- 시분할 운영체제
- 빠른 응답시간
- 응답시간이란 요청한 시점부터 반응이 시작되는 시점까지의 소요시간
- 과다한 대기시간 방지
- 대기시간이란 프로세스가 종료될때까지 준비 큐에서 기다린 시간의 합
- 빠른 응답시간
- 실시간 운영체제
- 처리기한 맞춤
- 일괄처리 운영체제
4. 스케줄링 정책
- 스케줄링의 목표에 따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정책
- 종류
- 선점 스케줄링 정책
- 비선점 스케줄링 정책
5. 선점( Preemptive ) 스케줄링 정책
-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인터럽트를 걸고 다른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할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
-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를 우선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
- 실시간 시스템, 시분할 시스템
- 문맥 교환에 따른 오버헤드 발생
- 문맥이란? ( Context )
- CPU의 모든 레지스터와 기타 운영체제에 따라 요구되는 프로세스의 상태
- 문맥 교환이란? ( Context Switching )
- CPU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문맥을 PCB에 저장하고 다른 프로세스의 PCB로부터 문맥을 복원하는 작업
- 운영체제는 문맥 교환이 매우 빠르게 실행되도록 만들어져야 함
- 문맥이란? ( Context )
6. 비선점( Nonpreemptive ) 스케줄링 정책
-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바로 준비상태로 전이시킬 수 없는 스케줄링 방식
- CPU를 할당받아 실행이 시작된 프로세스는 대기상태나 종료상태로 전이될 때까지 계속 실행상태에 있게 됨
- 강제적인 문맥 교환이 없어 오버헤드 발생하지 않음
- 긴 프로세스가 실행 중이라면 짧은 프로세스가 오래 기다리게 되는 경우 발생
7. 스케줄링의 평가 기준
- 평균 대기 시간
- 각 프로세스가 수행이 완료될 때까지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시간의 합의 평균값
- 평균 반환 시간
- 각 프로세스가 생성된 시점부터 수행이 완료된 시점까지의 소요시간의 평균값
8.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종류
- FCFS 스케줄링
- SJF 스케줄링
- SRT 스케줄링
- RR 스케줄링
- HRN 스케줄링
-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
9. FCFS 스케줄링 ( First-Come First-Served )
- 비선점 방식
- 준비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디스패치
- 장점
- 가장 간단한 스케줄링 기법
- 단점
- 짧은 프로세스가 긴 프로세스를 기다리거나 중요한 프로세스가 나중에 수행될 수도 있음
- 시분할 운영체제나 실시간 운영체제에는 부적합
- 프로세스들의 도착순서에 따라 평균반환시간이 크게 변함
- 예측하기 힘듦
- 짧은 프로세스가 긴 프로세스를 기다리거나 중요한 프로세스가 나중에 수행될 수도 있음
10. SJF 스케줄링 ( Shortest Job First )
- 비선점 방식
-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실행 시간이 가장 짧다고 예상되는 것을 먼저 디스패치
- 장점
- 일괄처리 환경에서 구현하기 쉬움
- 단점
- 실제로는 먼저 처리할 프로세스의 CPU 시간을 예상할 수 없음
- 새로 들어온 짧은 프로세스가 긴 프로세스를 기다리거나 중요한 프로세스가 나중에 수행될 수도 있음
- 시분할 운영체제나 실시간 운영체제에는 부적합
11. SRT 스케줄링 ( Shortest Remaining Time )
- SJF 알고리즘의 선점 방식
-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남은 실행시간이 가장 짧다고 예상되는 것을 먼저 디스패치
- 장점
- SJF보다 평균대기시간이나 평균반환시간에서 효율적임
- 단점
- 실제로는 프로세스의 CPU 시간을 예상할 수 없음
- 각 프로세스의 실행시간 추적, 선점을 위한 문맥 교환 등 SJF보다 오버헤드가 큼
12. RR 스케줄링 ( Round Robin )
- 선점 방식
- 준비 큐에 도착한 순서대로 디스패치를 하지만 정해진 시간 할당량에 의해 실행 제한
- 시간 할당량 안에 종료하지 못한 프로세스는 준비 큐의 마지막에 배치됨
- 장점
- CPU를 독점하지 않고 공평하게 이용
- 시분할 운영체제에 적합
- CPU를 독점하지 않고 공평하게 이용
- 단점
- 시간 할당량이 너무 크면 FCFS 스케줄링과 동일
- 시간 할당량이 너무 작으면 너무 많은 문맥 교환 발생으로 오버헤드가 커짐
13. HRN 스케줄링 ( Highest Response Ratio Next )
- 비선점 방식
-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응답비율이 가장 큰것을 먼저 디스패치
- 응답비율 = ( 대기시간 + 예상 실행시간 ) / 예상 실행시간
- 예상 실행시간이 짧아질수록, 대기시간이 길수록 응답비율이 커짐
- 장점
- SJF 스케줄링의 단점을 보완
- 예상실행시간이 긴 프로세스도 오래 대기하면 응답비율이 커져 나중에 들어오는 짧은 프로세스보다 먼저 디스패치 가능
- SJF 스케줄링의 단점을 보완
- 단점
- 실제로는 프로세스의 CPU 시간을 예상할 수 없음
14.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
- 선점 방식
- I/O 중심 프로세스와 연산 중심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간 할당량 부여
- 단계 1부터 단계 n까지 하나씩 준비 큐 존재
- 단계 k는 단계 k+1에 피드백
- 단계가 커질수록 시간 할당량도 커짐
- 전단계가 모두 끝나야지 다음 단계가 실행
- 방법
- 디스패치 후 대기상태로 갔다가 준비상태가 될 때에는 현재와 동일한 단계의 준비 큐에 배치
- 시간 할당량을 다 썼으면 다음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 배치
- 단계 의 준비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디스패치되려면 단계 1부터 단계 -1까지 모든 준비 큐가 비어 있어야만 함
- 특징
- I/O 위주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권 유지
- 연산 위주의 프로세스는 낮은 우선권이지만 긴 시간 할당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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