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프로그래밍의 이해프로그래밍이란?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알고리즘( 문제 해결을 위한 일련의 절차 또는 방법 )을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과정프로그래밍의 절차프로그램 작성 방법 결정코딩에러 수정2. 프로그래밍의 기본 요소주요 명령문 ( 제어문 )반복문조건문분기문R 프로그래밍은 다음과 같은 기본 요소를 토대로 이루어짐함수연산자3. 산술 연산자덧셈 연산자 : +# 일반적인 숫자의 덧셈> 1+2 [1] 3# 값을 변수에 할당한 후에 덧셈> x y x+y[1] 3> v1 v2 v1+v2 # 벡터의 덧셈[1] 4 6> A B A+B # 행렬의 덧셈[,1] [,2][1,] 4 8[2,] 6 10뺄셈 연산자 : -> 3-2[1] 1> x y x-y[1] 1> v1 v2 v1-v2 # 벡터의 뺄셈[1] 1 3> A B ..
1. 통계적 추론통계적 추론표본의 관측값( 데이터 )으로 모집단의 모수를 추측, 판단하는 방법 → 통계적 사고통계적 추론추정( 추측 )점추정, 구간추정ex ) 여론조사검정( 판단 )ex ) 비타민 C의 감기예방효과2. 모집단과 표본모집단( population )알고 싶은 모든 개체의 집합표본( sample )모집단의 일부임의 추출해서 모집단을 대표3. 확률변수와 데이터확률변수( random variable )모집단 특성 나타내는 변수 → 불확실( 확률분포 )확률변수와 데이터( 관측값 )확률변수와 데이터는 관측의 유무에 따라서 구분4. 확률분포확률분포몇 개 모수를 가지는 수리적 함수확률변수의 분포 아는 것== 모수( parameter )를 아는 것확률변수의 모수이항분포 : 모비율 𝐵(𝑛, 𝑝)정규분포..